이인권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문화커뮤니케이터

[뉴스포스트 전문가칼럼=이인권] 우리가 무심코 내뱉는 말 한 마디가 자신의 환경을 좋게도 나쁘게도 만든다. 나아가 인생을 성공이냐 실패이냐로 갈라놓게도 한다. 문제는 이러한 긍정의 훈련이 하루 이틀에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시간과 정성을 들여 꾸준하게 지속해야 한다.
 
긍정의 힘은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길러진다. 아주 미세한 정신의 세계에서부터 긍정의 싹은 트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물질의 최소 단위로 알려진 분자나 원자의 세계인 나노(nano) 수준의 긍정력이라도 노력하면 생겨나게 되어 있다. 이것이 지나고 나면 인생을 송두리째 획기적으로 바꿔놓는 폭발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운동에서 개인기 선수들에게는 먼저 성공체험을 맛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망한 선수를 선별하여 처음 한 동안은 그 선수가 쉽게 물리칠 수 있는 상대와 대전을 시켜 이기는 것을 느끼도록 한다. 그러면서 서서히 강한 상대를 맞붙어놓아 성공을 하게끔 만든다. 

이런 승리감을 체험하도록 하면서 기량을 끌어올리고, 자신감을 낳게 하고, 그것이 원동력이 돼 파워플한 경기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러한 작은 성공체험이 거듭되고 쌓이면 커다란 자신감이 생겨나 무슨 일이든 밀고 나갈 수 있는 추진력이 솟구치게 된다. 이런 것이 다름 아닌 긍정의 힘이다.   

침팬지와 인간의 DNA 분석을 해보면 98.7% 유전자가 똑 같고 단 1.3%의 차이가 난다고 한다. 그 약 1% 정도의 차이로 고등생명체인 인간과 하등동물인 침팬지로 구분되어졌다. 단 1%가 절대적인 변수가 된 것이다.

1%의 힘은 대단하다. 그 아주 작은 1%가 100%의 효과를 낼 수가 있다. 겨우 1%가 무슨 힘이 있을까? 하지만 1% 자체는 별 것 아니겠지만 하나하나의 벽돌이 쌓여져 웅장한 건축물이 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작은 출발, 작은 노력, 작은 정성, 작은 열정, 작은 배려가 모아지면 나중에 큰 결실을 맺게 한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그게 바로 성공인 것이다.

어떤 일이 시작될 때 있었던 아주 작은 변화가 결과에서는 매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나비이론’(Butterfly Effect)도 있지 않는가. 말하자면 오늘 서울에서 공기를 살랑이게 한 나비의 날개 짓이 다음 달 북경에서 폭풍우를 몰아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것을 한순간에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아주 작은 단위로 쪼개어 반복하는 스몰 스텝이 효과적이다. 그것은 마음먹기에 따라 쉽게 실천할 수 있다. 노력과 열정을 1% 더하는 것, 생각과 행동을 1% 바꾸는 것, 그러면 결과적으로 가능성은 열배 백배가 더 커질 것이다.

경쟁에서 다른 사람보다 100% 더 낫게 하겠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 대신 경쟁자보다 1% 더 잘 하겠다는 말은 얼마든지 실현 가능한 것이다.

실제로 올림픽 달리기 경기에서 금메달을 딴 선수는 결국 메달에서 멀어진 4등보다 단지 1%가 더 빨랐을 뿐이다. 매사에 작은 변화를 시도하면 성취하고자 하는 결과에 대단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지렛대의 힘이 될 수 있다.
  
인간에게 주어진 최고의 혜택인 말을 1% 긍정으로 바꾸는 노력을 해봐라. 곧 언어습관을 1%만 개선하면 인생을 성공으로 전환시키는 분기점이 될 것이다. 

시간의 관념에서도 1분이 중요하다.
켄 블랜차드가 쓴 『일분 관리자』라는 책이 센세이션을 일으킨 적이 있었다. ‘1분’이라는 상징적 함축성에 걸맞게 책의 분량도 100여 페이지 밖에 안 되는 베스트셀러였다.

그  내용은 가정이나, 사업이나, 사회에서 단 1분의 관리가 모든 일의  성패를 가름하게 된다는 것이다. 조직의 성공적인 경영도 1분의 노력, 1분의 관리에 달려 있다는 얘기다. 개인의 성공에서도 같은 이치다.

 

이 인 권    

필자는 중앙일보 · 국민일보 ·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 문예진흥실장, 한국소리문화의전당 CEO 대표를 역임(2003~2015)했다.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우수 모범 예술 거버넌스 지식경영을 통한 최다 보임 예술경영자로 대한민국 최초 공식기록을 인증 받은 예술경영가이며 칼럼니스트와 문화커뮤니케이터로서 최근 '성공과 행복한 삶을 위한 긍정의 힘 <긍정으로 성공하라>외 12권을 저술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