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력 안보 위협, 저가 수주 논란...중국 업체 참여 가능성 열어놔
- “기획재정부 유권해석, 한전 결정에 맡겼다”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1일 ‘완도-제주 구간 제주 전력 3연계 사업 입찰’을 공고한다. 이에 따라 이 사업 입찰에 중국 업체의 참여 여부도 공개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31일 이미 관련 입찰 공고에 대한 회의를 모두 마무리했다”며 “오늘 중으로 입찰 공고를 올릴 계획”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입찰에 중국 업체가 참여하는지 여부는 입찰 공고 전 말할 수 없지만, 입찰 금액이 6억 원 이상이기 때문에 국제입찰로 진행하게 됐다”며 “해당 사안을 기재부에 유권해석을 요청한 결과, 기재부 측에서 한전의 마음대로 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중국 업체가 해당 입찰에 참여할 여지를 열어둔 것이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번 입찰에 중국 업체가 참여하느니, 안 하느니, 이런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적자를 본 한전이 싼 중국 업체를 써서 적자를 메꾸려고 한다는 주장이 있다”며 “한전은 6억 원 이상이면 국제입찰을 한다는 원칙을 지켰을 뿐, 탈원전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얘기”라고 해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중국이 세계무역기구의 정부조달협정에 가입하지 않아 중국 업체가 국내 공공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선 “확인해본 결과 그런 법률이나 규제는 없었다”고 답변했다.

앞서 한전의 해당 입찰에 중국 업체가 참여한다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원자력국민연대 등 7개 시민단체는 지난 2월 성명서를 내고 한전 입찰에 중국 업체가 참여하는 것을 반대했다.

이들 단체는 한전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적자를 보자, 저가 수주를 하는 중국 업체를 입찰에 참여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 업체의 한전 입찰 참여가 전력 안보를 위협한다”며 “한국의 전력 산업 업체는 중국 입찰에 참여하지 못 하는 상황에서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한전 입찰에 중국 업체가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는 청원이 오르기도 했다. 지난 2월 26일 게시한 ‘한전 사업에 중국 기업의 참여를 허락하는 것은 말도 안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은 한 달 만에 38만 명 이상이 동의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