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푸틴 대통령, 우크라이나 침공 시작
한국 등 세계 각국 경제재재...효과는 미지수

[뉴스포스트=이별님 기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이틀째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는 새벽부터 러시아군의 폭격 소리가 들린다. 2022년 전 세계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와 싸우는 긴박한 상황에서 벌어진 러시아의 침공은 국제 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전 세계인들의 시선이 전쟁으로 얼어붙은 대륙에 쏠린다.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에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병력 수송 장갑차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24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에서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병력 수송 장갑차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24일(현지 시간) CNN과 가디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새벽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시내 중심가에서는 연일 폭발음이 들렸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작한 지 불과 이틀 만에 우크라이나 수도가 위협을 받고 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18세~60세 민간인을 상대로 출국금지령을 내리고, 국가총동원령을 발동했다. 

앞서 러시아군은 전날 우크라이나 동부와 북부, 남부 등을 동시다발 공격했다. 공격 첫날에만 우크라이나인 220여 명이 사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러시아가 군사적 시설뿐만 아니라 민간 시설까지 모두 겨냥했다”고 말했다.

반러 vs 친러, 둘로 갈라진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는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되면서 독립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모두 정통성을 9세기부터 13세기까지 이어진 키예프 루스 공국에 두고 있다. 지리적으로도 가깝다. 우크라이나 동부는 러시아와 맞닿아있다. 이 때문에 해당 지역 상당수가 러시아어를 쓴다. 자연스럽게 우크라이나 국민들은 친러 성향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뿌리는 같지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은 독립 이후 수십 년째 이어지고 있다. 국경 지역인 돈바스에서는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 러시아 반군 사이의 내전이 10년 가까이 벌어지고 있다. 2013년에는 우크라이나에서 친러 정책에 반발해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해당 시위로 우크라이나에서는 정권이 교체되고 반러, 즉 친 서방 정권이 세워진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친 서방화를 우려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에 가입해 서방의 영향력이 러시아 코앞까지 미치는 것을 경계했다. 2014년 러시아는 크림반도 내에 러시아 자국민을 보호하겠다는 목적으로 크림반도를 합병한다. 크림반도는 소련 해체 후 23년 만에 러시아 영토가 됐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무능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켰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코미디언 출신의 대통령은 군과 정부 요직에 비전문가인 자신의 측근을 앉혔다. 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 여부에 대해 우크라이나 정부가 여러 번 말을 바꾸면서 국가 간 신뢰를 떨어트렸다.

2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민간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군사 작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외부 간섭이 있을 경우 이전에 본 적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AP/뉴시스)
24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민간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군사 작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외부 간섭이 있을 경우 이전에 본 적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AP/뉴시스)

러시아 침공에 문재인 대통령도 나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명분은 돈바스 지역 주민들을 보호하겠다는 것이다. 친러 성향 반군이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내전을 벌이는 바로 그곳이다. 우크라이나의 반러 정책이 해당 지역 주민들을 위험에 빠트렸기 때문에 조치를 취한 것이지 “우크라이나 점령 계획은 없다”는 데 푸틴의 주장이다.

하지만 국제사회는 푸틴의 주장을 믿지 않는다. 서방 국가들을 중심으로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 조치가 들어갔다. 미국은 러시아의 주요 금융기관과 푸틴 대통령의 측근, 방산·항공·해양 등 군 관련 수출품을 통제한다. EU와 영국, 캐나다, 일본 등 주요 선진국에서도 러시아에 대해 제재 계획을 발표했다.

우리나라 역시 러시아를 제제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대한민국은 국제 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향후 대러 수출 제재에 동참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