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 120만대 생산 계획 밝혔지만
지난해 美 판매량 중 수출 비중 56%
관세 부과 시 직접 타격 "단독 대응 어려워"
"균형적 로비 확대 필요" "美 당국과 직접 소통"
[뉴스포스트=최종원 기자]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기아)이 미국 전기차 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완공하며 미국에서 연 120만대의 자동차 생산을 결의한 가운데, 투자 결정에 힘입어 자동차 관세를 면세받을지 관심이 쏠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달 2일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를 예고했다. 현대차그룹의 작년 대미 수출량은 97만대에 달해 관세가 부과되면 타격이 불가피한 만큼 면세가 절실하다.
"관세 영향 주기는 힘들 것" 대미 불확실성 지속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26일(현지 시간)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서 개최된 HMAGA 준공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관세 발표 이후 협상은 정부 주도하에 개별 기업도 해야 하므로 그때부터가 시작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지 투자를 발표한 것은 기업 한 곳이기 때문에 관세에 영향을 주기는 힘들 것"이면서도 "관세라는 것은 국가 간 문제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어떻게 한다 해도 그 관세 정책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만약에 (현지 투자가) 좋은 영향이 있다면 자사로서는 굉장히 노력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4월 2일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 관세율 25%를 책정하겠다고 밝히면서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수조원대 손실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전체 자동차 수출(683억달러)에서 미국 비중은 50.8%(347억달러)로 전년(47.1%) 대비 의존도가 심화됐다. 반면 우리나라의 미국차 수입은 21억 달러에 불과해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적자 해소를 위해 자동차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작년 미국 수출량은 97만대에 달하는 만큼 관세가 부과되면 타격이 불가피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미국에 투자하러 들어올 시간을 주고 싶다"며 "그들이 미국으로 와서 여기에 공장을 두면 관세가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약간의 기회를 주고 싶다"며 협상의 여지를 남겨뒀다.
현대차 생산량 확대에도 "기업 단독 대응 힘들어"
현대차그룹의 HMGMA 준공과 미국 투자 결정도 이같은 배경에서 나왔다. HMAGA는 2005년 첫 설립된 앨라배마 공장, 기아 조지아 공장에 이어 미국 내 세 번째 생산거점이다. 준공에 힘입어 현대차그룹은 미국 생산 100만대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추가로 20만대를 증설해 향후 생산 규모를 120만대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은 현대차그룹의 가장 큰 고객 국가이자 최대 투자 국가이다.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 가동을 기점으로 판매량은 2006년 75만대, 기아 조지아 공장 준공 다음해인 2011년에는 113만대로 판매가 급증했다. 지난해에는 171만대를 판매해 국내(125만대)보다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은 또 지난 24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올해부터 2028년까지 미국 사업에 210억달러(약 30.8조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HMGMA 생산능력 확대와 자율주행·로봇·인공지능(AI)·미래항공교통(AAM) 등 미래산업 및 에너지에 전략적으로 자금을 투입한다.
완전 관세 면제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트럼프 대통령이 투자에 화답해 "관세를 안 내도 된다"고 밝혔지만, 수입차에 대해서도 면제인지는 입장을 따로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현대차그룹 미국 판매량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56% 수준이다. 향후 미국 내 생산량을 늘려도 수요 전량을 소화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관세를 안 내도 되는 것은 현지 생산분에 대한 이야기라 당연한 부분"이라며 "관세는 국가를 대상으로 하므로 기업이 단독으로 대응하기 어려워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균형잡힌 로비 확대해야" "美 정부와 직접 소통"
로비 등 기업 차원 노력이 중요하다는 제언도 나온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관계자는 "일본 자동차 기업들의 경우, 미국의 양당에 대한 로비 활동을 균형 있게 추진하여 정치적 편향성 문제로부터 자유로워 보이지만, 한국 자동차 기업들은 일본에 비해 그렇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의 대미 로비 활동은 일본의 대미 로비 활동과 같이 정파별 균형을 맞춰야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한국의 통상당국도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등 채널을 통해 기업이 대미 로비 활동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정파적 균형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도 자동차 관세 부과 영향 최소화를 위해 미 당국과 적극 소통하겠다는 방침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7일 "미국 정부가 수입 자동차에 25% 관세 결정으로 우리 핵심 산업인 자동차도 상당한 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가진 모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미국 정부와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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