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정원 13.5% 감축한다는 서울교통공사
6400억 당기순손실 기록한 교통공사 150원 요금인상
노조 “요금인상 허락받기 위한 정치적 구호에 불과”
PSD 사망사고 등 인력공백 우려에 공사 “답하기 힘들다”

지난 7일 서울교통공사가 요금인상을 단행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요금인상와 인력 구조조정으로 적자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노조는 필수 안전인력의 공백이 예상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7일 서울지하철 9호선 종합운동장역에 요금인상 안내문이 붙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상진 기자) 
지난 7일 서울교통공사가 요금인상을 단행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요금인상와 인력 구조조정으로 적자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노조는 필수 안전인력의 공백이 예상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7일 서울지하철 9호선 종합운동장역에 요금인상 안내문이 붙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상진 기자)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서울교통공사가 2천여 명의 인력 감축을 예고하면서 시민들의 출퇴근 불편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공사의 인력 감축 계획에 반대하는 양대 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면서다. 

서울교통공사도 인력 감축 대상에 포함된 인력이 ‘필요한 인력’임을 인정하고 있지만, 수천억에 달하는 적자 해소를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노조는 “요금 인상을 이유로 외주 인력을 ‘싼값’에 쓰겠다는 심보”라며 반발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 내달 9일 총파업 돌입 예고


최근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는 오는 11월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노조는 서울시청 앞에서 조합명 2000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노조는 2026년까지 2천여 명을 감축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인력 감축 계획안을 규탄했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9일 서울 중구 시청역2번출구 앞에서 '총파업 돌입 전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의례를 하고 있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사측의 인력 감축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다음 달 9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사진=뉴시스)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조합원들이 19일 서울 중구 시청역2번출구 앞에서 '총파업 돌입 전 결의대회'를 열고 노동의례를 하고 있다.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은 사측의 인력 감축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다음 달 9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사진=뉴시스)

이날 노조는 “서울교통공사 정원의 13.5%에 해당하는 2212명 인력 감축으로는 지하철과 시민의 안전, 시민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어 인력 감축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전 조합원 공동행동 등 단체행동을 통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김정섭 서울교통공사 노조 미디어소통국장은 뉴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서울교통공사 감축 계획에 포함된 2천여 명 직원 대부분이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필수 인력”이라면서 “공사는 결국 이 필수 인력을 외주화, 그것도 ‘싼값’에 하겠다는 건데 이는 시민 안전에 직결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국장은 “이는 서울교통공사가 요금인상을 허락받으면서, 정부와 서울시에 제시한 정치적 자구책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27일 서울교통공사는 요금을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일반요금은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인상됐다. 청소년은 720원에서 800원 80원이, 어린이는 450원에서 500원으로 50원이 올랐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 감축계획안에 포함된 인력들은 주로 △본선 차량관리소 △기지구내 운전 등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본선 차량관리소는 전동차 운행 중 고장이나 장애, 민원 발생 등에 대응하는 조직이다. 기지구내 운전 조직은 전동차 운행 전후 정비와 검수를 담당한다. 모두 수도권 시민들의 발인 1호선~8호선의 안전을 책임지는 핵심 업무다.


‘필요한 인력’ 인정한 서울교통공사 “감축 인력 외주화나 자회사로”


서울교통공사도 2천여 명에 달하는 인력이 ‘필요한 인력’이라는 점은 인정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해당 인력들이 필요가 없어서 버리는 게 아니라, 경제 원리에 따라 효율화하겠다는 것”이라며 “한마디로 인건비 비용 지출을 줄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축 인력이 담당하던 업무에 대해선 외주를 주거나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방안으로 충원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공사는 원가에 미치지 못하는 운임구조 등으로 구조화된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반드시 경영효율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인력 감축으로 인한 성수역과 독산역, 강남역, 정발산역 등에서 발생한 스크린도어(PSD) 사망사고와 신당역 역무원 피살 사건 등 안전사고 증가 우려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그 부분은 공식적인 입장을 주기 힘들다”며 “가장 큰 목적은 경영 효율화란 입장”이라고 전했다.

지난 2016년 5월 28일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로 사망한 19세 노동자 김군을 추모하고 있는 시민. (사진=뉴스포스트DB)
지난 2016년 5월 28일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로 사망한 19세 노동자 김군을 추모하고 있는 시민. (사진=뉴스포스트DB)

이달 7일부터 적용된 서울교통공사의 요금 인상으로 기대되는 수익은 연간 1600억 원 정도다. 수천억 원에 달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연간 적자를 해소하기는 부족한 금액이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추가적인 요금 인상을 고민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사측과 노사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파업 가능성은 커지고 있다. 예정대로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서울교통공사는 창립 이래 최초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파업 사태를 맞게 된다. 노조가 밝힌 파업 투표 찬성률은 73.4%다. 투표자 1만 1386명 가운데 8356명이 파업 찬성에 표를 던졌다.

한편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6420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무임수송(노인·장애인·국가유공자 등) 3152억 원 △버스환승 할인 1981억 원 △조조할인 70억 원 등으로 손실금이 발생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