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사 “용산정비창 계획 전혀 몰라...서울시 문의해야”
서울시 “SH공사·코레일 제출 자금조달 계획 100% 수용”
코레일 “지난해 SH공사와 ‘용산개발청’ 구성 검토”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용산정비창’ 부지 청사진과 관련해 기관들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삽도 뜨지 않은 개발 계획에 앞서 서울시와 SH공사, 코레일이 서로 다른 말을 하는 상황이다. 오 시장이 10년 전 ‘용산정비창’ 부지를 국제업무지구로의 개발을 추진하다가 실패한 선례가 있어, 사업이 또 다시 좌초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오세훈 시장 ‘국제업무지구’ 공언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6일 ‘용산정비창’ 일대 50만 제곱미터 부지를 ‘용산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겠다며 청사진을 발표했다. 이날 오 시장은 ‘용산정비창’ 부지를 UAM 등 미래도시 키워드를 담은 글로벌 국제업무지구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오 시장은 구체적으로 ‘용산정비창’ 부지에 서울시 최초로 ‘입지규제최소구역’ 규제특례를 적용해 용적률을 1500% 이상으로 설정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SH공사와 코레일이 5조 원을 투자해 인프라 등 개발에 나서겠다고도 했다. 또 지상에 대규모 중앙공원 등 녹지생태공간을 50% 이상 확보하고, 차량은 지하로 달릴 수 있도록 지하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SH공사와 코레일이 용산개발청(가칭)을 구성해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도 했다.
서울시 “기술적 애로사항”, 코레일 “용산개발청 필요성 의문”
반면 현업 관계자들은 ‘용산정비창’ 부지 개발에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토로했다. 또 서울시와 SH공사, 코레일 등 관련 기관들이 개발과 관련한 기존의 논의와 책임 소재를 놓고도 서로 다른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29일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시는 용산정비창 개발에 인허가 권한을 가진 기관일 뿐”라며 “SH공사와 코레일 양 기관이 협의를 통해 개발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관을 만드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어 “시는 용산정비창 개발에 총 12조 5000억 원의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 필요 자금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은 모두 SH공사와 코레일 측에서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발표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지하도로 구축 등이 쉬운 게 아니고 기술적으로 애로사항도 있어, 추가 공사비가 소요될 가능성이 상당히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시에 따르면 ‘용산정비창’ 개발의 자기자본 조달에 코레일이 5조 5000억 원, SH공사가 2조 원 투자키로 했다. 코레일은 토지 출자, SH공사는 공사비를 조달한다.
하지만 SH공사는 ‘용산정비창’ 개발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아는 게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SH공사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용산개발청과 SH공사가 담당할 자금 부분에 대해서도 전혀 아는 게 없다”며 “서울시에 문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뉴스포스트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5월 SH공사와 용산정비창 개발 업무협약을 하고, 용산개발청 추진에 대해서도 논의를 했다”며 “이후 코레일과 SH공사가 7:3의 지분으로 용산정비창을 개발하기로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레일이 토지를 현물 출자하기로 하고 SH공사가 채권을 발행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됐다”면서 “하지만 용산개발청과 관련해 코레일과 SH공사 모두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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