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총파업 돌입 예고
노조 "수서행 KTX 편성되면, 임금교섭 등 타협 가능"
국토부·코레일 "KTX 편성은 정책사항, 교섭사안 아냐"

지난달 8일 오후 고양시 행신역에서 철도노조 관계자들이 수서행 KTX 편성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상진 기자)
지난달 8일 오후 고양시 행신역에서 철도노조 관계자들이 수서행 KTX 편성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포스트 이상진 기자)

[뉴스포스트=이상진 기자] 철도노조가 오는 14일 1차 파업 돌입을 예고하면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노조간 불협화음이 커지고 있다.

7일 철도노조는 입장문을 내고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날 철도노조는 "(코레일 등과) 사회적 논의와 토론 등 대화를 통한 노력이 무산됐기 때문"이라고 파업 배경을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그간 철도노조는 국토부와 코레일에 사회적 논의를 위한 대화를 제안했지만, 국토부와 철도공사가 논의를 거절하고 임금요구안 등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철도노조가 주장하는 바는 △수서행 KTX 편성 △성실한 임금교섭 및 합의이행 △4조2교대 시행 등 크게 세 가지다. 이 가운데 가장 큰 이슈는 수서행 KTX 편성이다. 철도노조는 지난 1일 11.2% 감축된 부산-수서 노선으로 예매대란이 초래돼 시민 불편을 초래한 만큼, 코레일의 수서행 KTX 편성으로 노선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철도조노 파업에 대해 국토부와 코레일은 파업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국토부는 입장문을 통해 "지금이라도 파업 계획을 철회하고 성숙한 자세로 노사간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레일도 입장문을 통해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파업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며 “지금은 노사가 합심해 열차 안전 운행에 주력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둔 파업 돌입은 열차를 이용하려는 많은 시민의 기대를 저버리고 불신만을 키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철도노조의 수서행 KTX 운행 요구 등이 명분이 없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국토부는 "노조가 철도 민영화를 주장하고 있으나 이번 정부는 민영화를 검토한 바가 전혀 없다"며 "철도노조가 파업의 본래 목적인 노사간 교섭사항 외에 정부 정책을 이유로 파업에 돌입해 국민 불편을 유발하려는 것에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코레일도 "철도노조가 내세운 수서행 KTX 운행 요구 등은 정부의 정책 사항으로 노사교섭이나 파업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파업 강행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부와 코레일, 철도노조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오는 14일 철도노조의 1차 파업은 강행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뉴스포스트 취재에 따르면, 국토부와 코레일이 '정부 정책 사항'으로 타협의 대상이 아니라고 지적한 '수서행 KTX 편성'이 철도노조의 가장 중대한 요구사항이어서다. 현재까지 이에 대한 국토부와 코레일, 철도노조의 추가적인 논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8일 뉴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요구사항 전체를 전부 받아내려는 목적의 파업이 아니다"라며 "수서행 KTX 편성으로 시민 불편이 해소되면 임금교섭 등 다른 요구사항은 어느 정도 타협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철도 운행 필수인력 9300명과 파업 시 대체인력 6000명이 추가로 투입돼 현장 근무 인력이 파업 전보다 오히려 늘어나는 만큼, 파업이 시민 불편을 초래한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와 코레일도 무리한 열차운행을 중단하고 필수 유지율을 지켜 시민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힘을 보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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