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사회갈등 심각 인식 정도 ‘보수와 진보 갈등’ 1위
‘편가르기식’, ‘내로남불식’ 대립에 갈등과 분열 초래
MZ세대, 정치 이념보다 실리와 시대정신 따라 투표

민주주의 사회는 다양성의 사회다. 다양한 인종과 직업, 문화와 환경, 가치관과 사고방식 등이 존재한다. 그러나 다양성의 가치가 존중되지 못하고 직업 간, 이념 간, 계층 간 이분법적 갈등이 발생하면 사회는 분열되고, 역사는 후퇴한다.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지표(2021년 3월 25일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집단 간 사회갈등 정도가 심하다고 인식하는 비중이 ▲보수와 진보(85.4%) ▲빈곤층과 중·상층(82.7%) ▲근로자와 고용주(74.2%) ▲개발과 환경보존(68.5%) ▲수도권과 지방(62.7%) ▲노인층과 젊은층(60.9%) ▲종교(55.4%) ▲남자와 여자(48.8%) 순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조사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5대 사회갈등 요소를 꼽으면 이념갈등(보수와 진보), 빈부갈등(빈곤층과 중·상층), 노사갈등(근로자와 고용주), 환경갈등(개발과 환경보존), 지역갈등(수도권과 지방)이다.

사회갈등은 우리사회가 선진사회로 나아가고,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해소돼야 한다. <뉴스포스트>가 우리나라의 5대 사회갈등을 주제로 사회갈등의 현주소와 원인을 진단하고, 사회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해법을 모색한다. <편집자 주>

(사진=뉴스포스트DB)
(사진=뉴스포스트DB)

[뉴스포스트=정성민 기자] 보수(保守)의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것이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 전통적인 것을 옹호하며 유지한다’로 규정된다. 반면 진보(進步)의 사전적 의미는 ‘역사 발전의 합법칙성에 따라 사회 변화나 발전을 추구한다’로 규정된다. 따라서 보수는 기득권을, 진보는 반기득권을 각각 상징한다.

또한 보수와 진보를 지칭할 때 우파와 좌파의 개념도 사용된다. 우파와 좌파의 개념은 프랑스 대혁명 시기에서 유래됐다. 당시 프랑스 국민의회에서 우측은 왕당파가 자리했고, 좌측은 공화파가 자리했다. 왕당파는 왕정체체 유지(전통)를 주장했다. 하지만 공화파는 왕정체제 붕괴(변화)를 주장했다. 이에 보수는 우파의 개념과 진보는 좌파의 개념과 일치한다.

보수·우파는 전통 고수, 진보·좌파는 변화 추구

보수와 진보의 개념은 통상 정치 분야에서 사용된다. 보수와 진보의 갈등을 바꿔 말하면 보수 정치진영과 진보 정치진영의 이념갈등이다.

현재 우리나라 정치 지형에서 보수진영의 대표주자는 국민의힘이다. 국민의힘의 전신은 민주정의당(1981년 1월 전두환 정권 창당)이다. 이어 ▲민주자유당 ▲신한국당 ▲한나라당 ▲새누리당 ▲자유한국당 ▲미래통합당을 거쳐 2020년 9월 미래통합당이 국민의힘으로 당명을 개정했다.

더불어민주당의 뿌리는 1955년의 민주당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민주당은 이승만 정권의 사사오입 개헌 반대 인사들이 설립했다. 사사오입 개헌은 이승만 정권 시절 정족수 미달의 헌법개정안을 불법 통과시킨 것이다. 이후 주요 발자취를 살펴보면 ▲평화민주당 ▲새정치국민회의 ▲새천년민주당 ▲열린우리당 ▲민주통합당 ▲새정치민주연합을 거쳐 현재의 더불어민주당에 이르고 있다. 또한 정의당은 2012년 10월 진보정의당으로 정식 출범한 뒤 2013년 7월 현재의 정의당으로 명칭을 개정했다.

역사적으로 보수진영은 전두환 정권에 앞서 박정희 정권부터 집권하며 기득권을 형성했다. 반면 진보진영이 정권을 운영하기는 과거 김대중 정권과 노무현 정권에 이어 문재인 정권이 세 번째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정치 지형에서 국민의힘이 보수진영이자 우파로 분류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진보진영이자 좌파로 분류된다.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집단 간 사회갈등 정도가 심하다고 인식하는 비중에서 보수와 진보(85.4%)가 1위를 차지했다.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식의 보수와 진보 대립 구도가 사회갈등과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집단 간 사회갈등 정도가 심하다고 인식하는 비중에서 보수와 진보(85.4%)가 1위를 차지했다.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식의 보수와 진보 대립 구도가 사회갈등과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편가르기식’ 이분법 대립으로 갈등의 역사 ‘되풀이’

정치학자들은 우리나라 보수의 특징으로 자유, 자본주의, 한미동맹 강화 등을 꼽는다. 진보의 특징으로는 평등, 자주, 복지, 북한과의 통일 등을 제시한다. 이처럼 보수와 진보는 가치와 지향점이 다르다. 보수와 진보의 양 바퀴에 따라 인류의 역사가 발전한다는 것이 정치학자들의 분석이다.

문제는 편가르기식 이분법 대립 구도다.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식의 독선과 아집이 사회갈등으로 작용한다. ‘내로남불’이라는 단어까지 등장했다. 이른바 ‘내가 하면 로맨스이고, 남이 하면 불륜’이다.

보수와 진보의 이분법 대립 구도로 갈등의 역사가 되풀이되고 있다. 갈등은 국민 분열로 작용하며 사회발전을 가로막는다. 아직까지 “국민의힘 후보가 TK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호남지역에서 출마하면 당선”이라는 공식이 유효하다.

물론 공식이 깨진 사례는 있다.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구 수성구갑에서 출마, 당선됐다. 또한 이정현 전 새누리당 의원은 전남 순천·곡성에서 출마, 당선됐다. 하지만 극히 이례적이다. TK지역은 국민의힘 지지세가, 호남지역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세가 압도적이다. 정치학자들은 특정당의 특정지역 독식은 정치와 사회발전의 걸림돌이라고 지적한다.

이경선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 행정법무학과 교수는 “남북으로 분단된 것도 모자라 나라가 동서로, 좌우로 분열된 채 서로가 서로를 배척하고 혐오하고 있다”면서 “친분이 있다고, 이해관계가 있다고 옳고 그름 앞에 눈을 감아 버리면 좌든, 우든 권력 맛에 취해 기득권화되고 부패로 썩기 마련”이라고 비판했다.

MZ 세대 등장, 보수와 진보의 경계선 붕괴

“민심 앞에 토 달지 않겠다. 변명도 하지 않겠다. 국민과 소통하고 경청하는 것에서부터 다시 시작하겠다. 내로남불의 수렁에서 하루속히 빠져나오겠다.”(도종환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우리나라 선거에서 하나의 통설이 존재한다. 젊은층은 진보진영을 선호하고, 노년층은 보수진영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진보진영은 투표율이 높을수록 유리하다고 판단한다. 젊은층, 즉 2030세대가 투표에 많이 참여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설이 깨지기 시작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은 20.54%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최종 투표율은 55.5%. 이는 2019년 재보선 최종 투표율 48%보다 7.5% 높다.

투표율이 높았다는 점에서 선거 통설이 이어졌을까? 아니다. 정반대의 결과가 연출됐다. 4·7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방송사 출구조사 결과 오세훈 후보는 20대 이하와 30대에서 각각 55.3%, 56.5%의 득표율을 획득했다. 박영선 후보의 득표율은 20대 34.1%, 30대 38.7%에 그쳤다. 2030세대 지지율에서 보수진영의 오 후보가 진보진영의 박 후보를 모두 제친 것이다.

반면 시계추를 4년 전으로 돌려보자. 2017년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 결과 20대의 47.6%가, 30대의 56.9%가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했다. 그런데 불과 4년 만에 2030세대의 표심이 진보에서 보수로 이동했다. 이유가 무엇일까?

2030세대는 MZ세대로 불린다. MZ세대란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와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를 통칭한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이색 경험을 추구한다.

오세조 연세대 경영대 명예교수는 “MZ세대의 특징은 일의 가치와 의미를 중시하고,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추구하며, 워라벨을 강조하고, 자신의 성장을 도와주는 리더를 선호한다”며 “반면 꼰대문화에 대해 거부감이 있다. 꼰대문화는 수직적 의사결정과 소통을 고수하고, 학연·지연·가족연 등의 파벌과 파워집단이 강하며, 과거의 경험만 중시하거나 사회 변화·세대별 차이를 무시하고, 무경쟁(무사안일·연공서열)과 편리함(기득권 유지)을 추구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징이 정치 지형도 흔들고 있다. 무엇보다 MZ세대는 취업난·경제난을 겪고 있다. ‘빚투’, ‘영끌’, ‘헬조선’, ‘N포세대’가 MZ세대의 상징 단어다. 따라서 불법·부정·특혜에 분노하고, 공정의 가치를 중시한다. 실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논란에 휩싸이자 MZ세대는 촛불을 들었고, 19대 대통령 선거가 조기에 실시됐다. 이는 촛불정권 탄생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부터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 LH 투기 의혹까지 줄줄이 발생하자 MZ세대는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등을 돌리고 있다.공정의 가치가 무너졌다고 판단한 것이다.

즉 MZ세대에게 19대 대통령 선거도, 4·7 재보궐 선거도 이념에 대한 심판의 무대가 아니었다. 공정의 가치에 대한 심판의 무대였다. 보수와 진보는 각각 샤이진보와 샤이보수를 외쳤다. 하지만 신기루에 불과했다. 실체는 MZ세대였다.

임석순 YTIMES 대표는 “2030 MZ세대를 보수와 진보의 잣대로 평가하고 규정하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면서 “2030 MZ세대는 보수와 진보의 이념보다 개인의 가치관과 실리 또는 공공의 가치와 시대정신에 따라 움직인다”고 분석했다.

MZ세대가 등장하며 선거구도와 지형이 바뀌고 있다.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이색 경험을 추구한다. 이에 이념이 아닌 실리와 시대정신에 따라 투표하는 성향이 강하다. 특히 취업난과 경제난을 겪으며 공정의 가치를 중시한다. MZ세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에 휘말리자 2017년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투표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조국 사태, 인국공 사태, LH 투기 사태까지 겹치면서 MZ세대는 4·7 재보궐 선거에서 보수의 손을 들어줬다.  사진은 지난 7일 유권자들이 재보궐선거 투표를 하기 위해 서울 송파구의 한 투표소를 방문한 모습. (사진=뉴스포스트DB)
MZ세대가 등장하며 선거구도와 지형이 바뀌고 있다.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이색 경험을 추구한다. 이에 이념이 아닌 실리와 시대정신에 따라 투표하는 성향이 강하다. 특히 취업난과 경제난을 겪으며 공정의 가치를 중시한다. MZ세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에 휘말리자 2017년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투표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조국 사태, 인국공 사태, LH 투기 사태까지 겹치면서 MZ세대는 4·7 재보궐 선거에서 보수의 손을 들어줬다.  사진은 지난 7일 유권자들이 재보궐선거 투표를 하기 위해 서울 송파구의 한 투표소를 방문한 모습. (사진=뉴스포스트DB)

갈등과 대립 소모전 넘어 포용과 협력 추구

MZ세대의 등장으로 선거의 통설이 깨지면서, 보수와 진보의 경계선도 붕괴되고 있다. 따라서 보수진영도, 진보진영도 과거의 편가르기식 이분법적 대립 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언제든지 외면당할 수 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힘이 4·7 재보궐 선거에서 압승하자 “국민의 승리를 자신들의 승리로 착각하지 말라. 낡은 이념과 특정 지역에 묶인 정당이 아니라 시대 변화를 읽고, 국민 모두의 고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정당으로 발전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거듭해 달라”고 당부했다. 4·7 재보궐 선거를 보수의 승리로 안주하지 말고, MZ세대를 비롯해 민심을 살피라는 주문이다.

물론 부동층에게 이념의 가치는 중요하다. 하지만 부동층은 점차 옅어지고 있다. 반면 MZ세대를 중심으로 중도층 내지 유동층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보수와 진보도 건전보수·진보, 중도보수·진보 등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보수와 진보가 각각의 가치를 추구하면서도, 갈등과 대립의 소모전을 넘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포용과 협력의 정치를 추구하는 것이 요구된다. 바로 이것이 보수와 진보의 이념갈등을 해소하는 길이다.

이경선 교수는 “저편만 나쁘다고 거악시할 것이 아니라 내 편도 잘못이 있으면 반성하고 도려내야 한다”며 “우리의 삶에는 시대를 넘어 반드시 지켜야 할 가치도 있고,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이 교수는 MZ세대처럼 새로운 사고와 기준을 가진 세대가 보수와 진보의 이념갈등 해소를 위한 주역으로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교수는 “공정국가·행복국가 건설이라는 새로운 지향점과 실천지성을 가진 사회혁신세대, 사회통합세대가 정치권과 사회주역으로 전면 등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